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2019 정보처리기사 실기 직장인 독학 후기 및 팁

정보처리기사 실기 직장인 독학 합격 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독학 후기 및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요ㅠㅠ 작년 2018년에 필기 합격 후, 취준생으로 지내다가

지난 4월부터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득 필기 합격한 것이 너~~~~무 아깝고 저는 일단 IT계통에서 일을 하고있다보니

따야겠다!!!!! 라는 생각이 확 들었습니다. 

그래서 얼마 안남았지만, 3주라는 기간동안 열심히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도전했고, 결과는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가채점 70점 후반대로 합.격 입니다 하하하

저의 합격노하우? 를 같이 공유하고싶어 글을 써봅니다.

일단, 필기는 이전 글에 남겨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2019/07/11 - [분류 전체보기] - 정보처리기사 독학 합격 팁 ! (필기)

이글을 보고 오시면 됩니다 ㅎㅎ

 

이제 2019 정보처리기사 실기 직장인 독학 후기 및 팁을 말씀드릴게요!

 

<실기>


- 시나공 2018 실기책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 https://open.kakao.com/o/gcXhI0J
- 오픈채팅방 자료 

1. 알고리즘 
2. 데이터베이스 
3. 업무프로세스 
4. 신기술동향 
5. 전산영어 

사실 저는 대학교 4학년때 필기를 벼락치기로 했다가 열심히 하지 않고 
낙방을 했는데요.. ㅎ하ㅏ하 
그래서 필기는 경험이 있었지만 실기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터라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어요.. 
실기는 3주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회사를 다니고 있어서 시간이 많이 부족했고 두렵기도했고 
하루에 두세시간? 밖에 투자 못했어요. 
근데 그것도 바보처럼 알고리즘에 1주일하고도 좀 더? 투자했던것같아요.
다들 저같은 실수 안하시길 ..


팁을 드리자면,

1)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기출에서만 나온다! 
그냥 기출문제 외우셔도 무방합니다. 이해하시는게 더좋겠지만 
저는 이번에 (2019 2차실기) 화폐매수구하기가 나왔어요.. 너무쉽죠.. 고마웠지만 빈칸도 그대로.. 
조금 허탈했지만 거저먹기로 10점을 얻는거라 좋았어요. 
계속 돌려서 나오니까 그냥 기출문제 나왔던 알고리즘만 열심히 외우시거나? 이해하시거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C와 Java가 난이도를 결정한다고도 하는데요,
음.. 이번 2차는 너무 쉬운 문제들로만 나와서 합계구하기, 문자출력? 이정도.. 
근데 이건 랜덤이기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요ㅜㅜ



2)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저는 데이터베이스 필기 때와 연결되어서 바로 보시면 더 수월하실거라고 생각해요. 
별로 어렵진 않았는데 Redo, Undo 부분을 개념만 외우고 간 저는. ...그문제는 틀리고말았지만 
(바로 전시험이라 똑같이 나오진 않겠죠ㅜㅜㅎㅎ) 
데이터베이스는 개념정리 어떠어떠한 개념을 설명하면 그거에대한 주관식 답변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3) 업무프로세스
그리고 업무프로세스는 외우시면 됩니다. 개념 정리 외우기! 
괜히 암기처리기사라고 불리는게 아닌 것 같지만 
용어가 비슷하지만 한번 제대로 개념과 함께 외워두시면 잘 푸실 수 있을거에요.

정독하고, 정리하고 외우신다면 정말 쉽게 15점 가져가시는거에요!!!
점수 꼭 15점 거저먹기 하셔야합니다.



4) 신기술동향, 전산영어
그리고 신기술.. 하 대망의 신기술! 
저는 일단 신기술중에 신기술 동향 (10점)은 포기 ㅜㅜ 나머지 정보보안(15점)에 투자했는데요, 
그런데 그러길 정말 잘했던 것 같아요. 
특히 신기술부분은 그래도 기출을 보시는거 추천!!!! 이번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출제 되었거든요. 
그래서 정말 쉬웠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전산영어랑 같으니까 전산영어 기출부분을 풀어보시고 그걸 한글로 바꿔서 풀어보세요.
저는 그렇게 하지않아서 전산영어 지문으로 보면 답이 튀어나오는데 
한글로 풀어써놓으니까 못풀었어요ㅜㅜ (MEMS) 이 문제.. 흑 
저는 이부분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힘을 많이 빌렸는데요, 

https://open.kakao.com/o/gcXhI0J 

이곳에 가면 아까 말씀드렸던 알고리즘 기출문제 라던지 
전산영어, 기출문제 등등 여러 자료가 있고 
챗봇으로 문제를 입력하면 문제가나오고 답을 해주고 이런식으로 운영되고있어요. 
저는 이곳 도움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느낀점은 알고리즘에는 너무 투자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싶어요. 

비전공자에게 너무 높은 벽이라고 느껴지시겠지만, 
정말 기출만 푸셔도 무방합니다. 
한번 쭈욱 풀어보시고 (문제답문제답) 기억날때까지 하시면 완성이구요,  
나머지 데이터베이스나 업무프로세스 전산영어 신기술보안부분을 더 파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실기는 내년에 바뀌지 않을테니 여유가지고 잘 풀어보세요. 
저도 아직 가채점인 상태지만 79점이라 안전하다고 보고 
이번 회차가 되게 쉽게나와줘서 다행이죠. 
바보같이 몇개 틀렸지만 뭐가 중요합니까! 
실기는 60점만 넘으면 (과락없음) 붙은거니까요. ㅎㅎ 


실기 발표되면 인증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꼭 다들 붙으시길 바랄게요. ㅎㅎ 

 

!!!!!!!!!!!!실기발표났습니당!!!!인증할게요

2019/08/16 - [자격증] - 2019 2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 ! 자격증 발급

 

2019 2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 ! 자격증 발급

오늘은 2019년 정보처리기사 2회 실기 발표날 ! 즉,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날이지요 ~! 두굳구ㅜ두두굳구둑두굳구둑 .. 저는 합격해써요~~~! 우아아아 키키킼 너무 행복해요.. ㅎㅎ 저의 합격비..

leti-l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