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독학 합격 팁 ! (필기)

정보처리기사 2019 필기 합격 팁


이제 바뀌기 전 마지막 시험인 3차시험만을 앞두고 계실텐데요
저는 2019년 2차에 합격했습니다 짜잔~ (아직 가채점이지만)
필기는 2018 2차에 합격했구요,
실기는 2019 2차에 합격하겠네요 ㅎㅎ

내년부터 필기가 바뀐다고 하네요ㅜㅜ 그래서 얼른 따놓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저의 합격 팁을 알려드릴텐데요!

오늘은 필기 합격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기>


- 2016 시나공 필기책
- 도타비 문제은행 => http://www.gunsys.com/q/index.php
- 이기적 영진닷컴 동영상강의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9GldHAGKAwWZ6A0rgjg9TYbjMVshAGMQ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공학
5. 데이터통신


준비기간 1달

어 ? 왜이렇게 길게 했지? 라는 생각을 가지실 수도 있는데요.

일단 기간만 조큼 길뿐,,ㅎㅎ 실제 공부시간 (학원10-7이후 남는 1,2시간)
학원 끝나고 저녁 9시부터 10시 이정도씩 한 두 시간정도 공부했어요. 
일단 인터넷 강의!
저는 전공자였어서 모든 과목들을 전공시간에 배웠지만, (그냥 얼핏 아는정도...) 

그래도 비전공자분들에 비해서는 익숙한 단어들이죠.. 그래도 제대로 공부해 보고 싶어서
인강을 들으면서 개념정리하고 외웠던 것 같아요. 
인강도 요약본 인강듣고 정리하고,  

 

1) 데이터베이스
처음으로 '그냥 데이터베이스는 모르는 생소한 어려운 문제 빼고는 다 맞추자' 라는 마음으로 

꼼꼼히 보고 기출 그냥 돌렸어요. (사실 기출만 봐도 괜츈)

데이터베이스는 정말 쉽기 때문에 만점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가끔씩 어려운 문제가 한두문제 출제되는것 빼고는 다 맞추시는걸 목표로 하세요!

기출만 돌려도 목표로 했던 점수를 받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2) 전자계산기구조
2과목은 계산할 것도 있고 이해도 해야해서 인강을 집중해서 들었고 책에 있는 문제들도 풀어봤어요..

참고로 저는 책.. 아주 오래전에 샀던거라 그냥 가지고계신 책 보셔도 무방합니다..ㅎㅎ

정말 생소한 문제가 아니라면 다 풀려고 노력했어요. 

나왔던 문제들이 자주 나오니까 기출까지도 많이 돌려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3) 운영체제
3과목도 그냥 개념정리 + 기출

운영체제 이부분도 그냥 외우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개념 정리 후 외우기! 그리고 기출!

 

4) 소프트웨어공학
4과목은 그냥 기출만 봐도.. DB랑 비슷해요. 

실수만 하지 않으신다면 시간 투자를 많이 안하시는게 좋아요 ㅎㅎ

 

5) 데이터통신  
이 과목은 인강들으시면서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을 외우시는거 추천합니다.
외울것도 많은데 용어들도 헷갈리고 생소해서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어요.
그래서 인강을 추천드려요.

저는 인강듣고 개념정리하고 기출 풀었습니다.

 


동영상 강의 보면서 한번 개념정리 하셨다면 이제부터는 그냥 기출만 돌리시면 되는데요.
저는 도타비문제은행 => http://www.gunsys.com/q/index.php 이곳에서 계속 돌렸습니다.
필기는 그냥 문제답 문제답 이런식으로만해도 괜찮지만, 
과락(40)점수가 있기 때문에 2, 5과목은 그래도 인강보면서
확실히 개념 알고 외우시는거 추천드려요.
2019 필기가 이제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그래도 인강보면서 개념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는 2020년에 바로 바뀌기 때문에 이번에 꼬옥 따시길 바래요.
시간이 많이 없으시다하시는 분은 기출은 다 풀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릴게요.

 

아, 그리고 혹시 필기 합격하신 분들이라면, 응시서류제출까지 해야 실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점 유의해주세요!!!!!

 

 

 

지금까지 정보처리기사 필기 독학 합격 팁 및 후기 였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거라 1년 전이라 필기합격 증명할 방법이 없지만.. 

곧 실기 발표(8/16)나면 인증하도록 하겠습니다~!